한국의 선교(仙敎)

한국의 선교(仙敎)는 하늘을 섬기는 한민족의 고유신앙이다. 상고시대부터 시작된 선교(仙敎)는 신시배달국과 고조선 · 삼국 · 조선시대의 제천의식(祭天儀式)과 선도(仙道)를 수행하는 선풍(仙風)으로 이어져 오다가, 귀원일체환시시(歸元一體還始時) 1997년 정축년(丁丑年)에 선교환인집부회 취정(聚正) 박 광의(朴光義) 원사(元師)께서 환인(桓因)을 섬기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를 창교하고 "선교종단(仙敎宗團)을 설립" 하시어 "대한민국의 종교" 로 등록되었다. 

선교의 현황(仙敎現況)

한국의 선교(仙敎)를 중국의 도교(道敎)나 무속(巫俗)과 유사한 것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취정(聚正) 박광의(朴光義) 원사(元師)께서 1997년 선교(仙敎)를 창교하시고 선교종단(仙敎宗團)을 설립하시어 선교경전 및 선교정기간행물 출판 보급활동을 활발히 진행하여 한국 선교(仙敎)의 역사를 널리 알림으로써 선교(仙敎)는 한민족고유종교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2017년 현재 선교(仙敎)는 전국에 7교구 33교당과 12,942명의 신도(受戒仙弟3,093명/未受戒仙徒9,849名)가 있으며, 재단법인선교(仙敎) · 선교종단보존회 · 선교총림선림원 · 선교문화예술보존회로 형성된 선교종단이 정부에 등록되어 있다.

고대선교 계승, 선교종단(仙敎宗團)

한국의 선교(仙敎)는 환인(桓因)께서 홀로 신으로 화하시어 밝은 빛은 온 우주를 비추고 큰 교화로써 만물을 낳으신 상고시대의 교화(敎化)에서 시작되어 환웅(桓雄)의 신시배달국의 제천(祭天), 단군조선(檀君朝鮮)의 건국이념인 홍익인간(弘益人間)으로 계승되었다. 그 후 부여(夫餘)의 영고(迎鼓), 고구려(高句麗)의 동맹(東盟), (濊)의 무천(舞天) 등 제천의식과 신라 화랑의 명산대천 기도와 팔관회고종 34년에 세운 제천단 원구단(圓丘壇),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국경일로 정한 개천절(開天節)은 모두 선교(仙敎)의 선풍(仙風)을 이은 것이다. 이렇듯 상고시대의 하늘 교화와 고조선의 건국이념 이후, 선풍으로 이어진 한국 고대선교(古代仙敎)의 역사(仙史)는 현대에 이르러 환인(桓因)을 한민족의 하느님으로 섬기며 선도를 수행하는 선교종단(仙敎宗團)으로 계승되었다.

『三國史記』

_ 《삼국사기》고려 인종23. 김부식(金富軾) 완성. 삼국시대사.

「 崔致遠 鸞郞碑序曰 國有玄妙之道 曰 風流說敎之源 備詳仙史 實乃包含三敎 接化群生 且如入孝於家 出則忠於國 魯司寇之旨也 處無爲之事 行不言之敎 周柱史之宗也 諸惡莫作 諸善奉行 竺乾太子之化也 」

최치원이 난랑비서에서 이르기를‘우리나라에 현묘(玄妙)한 도(道)가 있으니 이것을 풍류(風流)라 한다. 풍류의 교(敎)를 세운 근원은 선사(仙史)에 상세히 기록되었거니와, 풍류의 교, 즉 선교(仙敎)는 삼교(三敎)를 포함하고 있으며, 모든 생명과 접하여 그들을 교화하였다. 또한 집에서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가서는 나라에 충성하니, 이는 노나라 사구 _공자孔子 즉 유교의 가르침과 같고, 무위로 일삼아 거처하며 말없이 행하여 가르치는 것은 주나라 주사 _노자 즉 도교의 종지와 같으며, 악을 짓지 아니하고 (善)을 받들어 행함은 축건태자 _석가 즉 불교의 교화와 같다.’라고 하였다.”

『天地人合一仙敎』

_ 《천지인합일선교》2012.선가서림. 선교환인집부회 박광의 저술.

「우리 한민족의 고유종교는 선교(仙敎)이다. 선교는 우리 한민족의 시원(始原)을 함께 하는 근원종(根源宗)이다.」

『仙敎-선교신앙』 仙敎小經典1.

_ 《선교-선교신앙》2016.선가서림. 선교종단보존회 편저.

한민족은 환인상제의 직계자손으로 하늘을 아버지로 섬기는 천손민족(天孫民族)이다. 한민족의 전통과 의례 풍속과 민간신앙 속에는 환인상제님의 교화와 지극한 마음으로 사람이 하늘을 섬기던 고대로부터의 신앙의식이 담겨있다. 우리 한민족은 본래 하느님사상을 본원으로 한다. 일만년에 달하는 한민족의 역사 속에 환인하느님을 섬기는 믿음이 뜨거운 핏줄을 타고 살아 있다. 취정(聚正) 박 광의(朴光義) 원사(元師)께서 창교하신 민족종교 선교(仙敎)는 환인상제(桓因上帝)를 경외하는 아버지로 신앙하는 천손신앙의 맥을 계승하였다.」

선교상고(仙敎詳考)

『三國遺史』

_ 《삼국유사》고려. 승려 일연(一然) 편찬. 삼국시대 역사서.

「古記云 昔有桓因 謂帝釋也 庶子桓雄 數意天下 貪求人世 父知子意 下視三危太伯 可以弘益人間 乃授天符印三箇 遺往理之」

“고기에 이르기를 옛날 환인의 서자 환웅이 천하에 자주 뜻을 두고 인간세상을 구하고자 하였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태백을 내려다보니 가히 홍익인간의 듯을 펼칠 만한지라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주어 세상을 교화敎化하게 하시었다”

『桓檀古記』

_ 《환단고기》일제강점기 초기. 계연수(桂延壽) 편찬. 한국상고사 역사책.

「後桓雄氏繼興奉天神之詔降于白山黑水之間鑿 子井女井於天坪劃井地於靑丘 持天符印主五事在世理化弘益人間 立都神市國稱培達 擇三七日祭天神忌愼外物閉門自修呪願有功」

“후에 환웅씨가 계속하여 일어나 천신天神의 뜻을 받들어 백산白山과 흑수黑水 사이에 내려왔다. 사람 모이는 곳에 천평을 마련하고 청구에 정지를 정했다. 천부인을 지니시고 다섯 가지 일을 주관하시며 세상에 계시면서 교화를 베푸시니 인간을 크게 유익하게 하였다. 또 신시神市에 도읍을 세우시고 나라를 배달倍達이라 칭했다. 삼칠일三七日을 택하여 천신께 제사지내고 밖의 물건을 꺼리고 근신하며, 문을 걸어 잠그고 스스로 주문을 외우며 몸을 닦아 공이 이루어지기를 바랐다라고 하였다.

고조선연구

_ 《고조선연구》1994.일지사. 윤내현 저술.

한국이나 중국의 옛 문헌에 고조선古朝鮮의 종교宗敎는 선仙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나있다. 그래서 이를 수행하는 사람을 선인仙人이라 불렀던 것이다. 따라서 선을 추구하는 길을 선도仙道라 했을 것이며, 그 가르침을 선교仙敎라 했을 것이니, 종교의 명칭으로는 선교仙敎라 함이 마땅할 것이다.」

『새로운 한국사』

_ 《새로운한국사》2005.집문당. 윤내현 저술.

고조선 사상의 중심을 이루었던 것은 다른 지역의 고대 사회와 마찬가지로 종교였다. 고조선의 종교는 선교仙敎이며, 선교의 핵심은 ‘단군신화檀君神話’에 함축되어 있는데, 그것은 고조선이 건국되기 전부터 전해 오다가 고조선 건국과 더불어 한민족의 종교와 사상으로 확산되었다. 선교仙敎는 하늘을 가장 높은 신神으로 숭배하였으며 선교仙敎를 주제主祭한 사람은 단군檀君이었다. 따라서 단군을 포함한 선교仙敎의 주요 인물들을 선인仙人이라고도 하였다. 고조선古朝鮮에는 종교적宗敎的 중심지中心地로서 하늘에 의식을 행하는 신단神壇이 있어서 선인仙人을 신선神仙이라고도 하였다. 이러한 신선사상神仙思想은 후에 중국 도가의 신선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선교 仙敎, 선교종표, 선교표장, 민족종교 선교
선교 仙敎

환인상제를 신앙하는 한민족고유종교 선교 since 1997.

​환국개천 9217년 . 신시개천 5917년 . 소도개천 4353년 . 선교개천 24년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우)61429 광주광역시 동구 동계천로 87 ㅣ 선교중앙종무원 062-675-9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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